베트남 전자상거래 추세

 

 

ü  온라인 쇼핑몰 증가,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온라인쇼핑  증가

베트남 경제 성장과 이로 인한 소득 증대는 베트남 소매유통시장의 성장으로 이어지면서 온라인 쇼핑과 모바일 쇼핑 시장도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음

다수의 독립쇼핑몰의 등장과, LAZADA, Yes 24.vn, TIKI, SHOPEE 등과 같은 오픈마켓 쇼핑 몰 등장 그리고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며 E-Commerce 생태계가 조성되기 시작함.

2017년 기준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약 90억 달러로 전년대비 약 24% 성장.

 

ü  베트남 전자상거래 결제수단

 

현재는 현금 결제 비중이 압도적.

오프라인 마켓은 물론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아직은 현금결재를 선호 함.

정부 통계에 따르면 모든 상거래액의 65% 이상이 현금 결제로 이뤄지고 있으며, 2016년 베트남 Online Friday 당시 79%의 결제가 COD(Cash On Delivery, 후불현금결제방식으로 이뤄짐.

베트남 정부는 전자상거래 기업들을 대상으로 신용카드 결제를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결제수단을 포함시킬 것을 권고함.

 

ü  추세는

현재 오픈마켓 몰은 모두 온라인 결제수단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독립쇼핑몰 또한 카드결제 수단을 포함하고 있음.  중산층의 증가로 신용카드 소유자가 늘면서 신용카드 결재가 증가하는 추세.

그리고 주목할 것은

베트남의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 55% 추정)+  온라인 쇼핑몰의 급속한 성장세의 시너지 효과로  최근 모바일 기기를 통한 다음과 같은 모바일 지불수단이  주목을 받음.

 

Ø  QP코드를 찍고 개인 인증을 통해 결제하는 방법
Ø  전자지갑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결제하는 방법
Ø  삼성페이(SamsungPay)와 같이 NFC(근거리무선통신) 결제수단.

   (현재 삼성에서 베트남 가맹점 모집을 위해 대대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 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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